단순추종매매를 이용한 현물, 선물, 옵션시장 간의 선도-지연관계 분석 : 논문검색 한국재무관리학회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주식선물 및 상품선물은 모두 기존 KOSPI200 지수선물옵션계좌인 '50-선물옵션상품'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 만기 청산시 수수료는 영업점 수수료율이 적용되며,    권리행사된 종목의 수수료는 옵션만기일 익일에 결제기준 거래내역조회화면에서    권리행사내역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은 비슷한 행사가의 콜옵션과 풋옵션이 싸우는 '씨름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떤 행사가의 옵션이 한 행사가 위로 올라가려면 비슷한 가격대의 행사가인 상대 옵션을 이겨야만 되지요.


선물거래가 이루어진 후 반대매매나 최종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약정을 말한다. 파생상품 모의거래는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수료할 수 있습니다. 단 파생상품관련 업종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모의거래가 면제됩니다.


리스크를 줄이면서 투자수익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해보자. 또 옵션만기일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효기간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옵션의 수익 구조는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의 총 4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앞서 옵션을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세타는 옵션만기의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옵션에는 시간가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짧아질수록 옵션의 가치는 줄어들게 된다. 세타는 베가와 마찬가지로 등가격옵션일 때 가장 크고 내가격이나 외가격으로 갈수록 작아지게 된다. 또한, 상품 가격이 하락할 때도 옵션 프리미엄만 지불하면 되기에 손해는 한정적인 구조입니다.


금융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나 손실은 대개 앞서 예시로 든 쌀 선물ㆍ옵션의 20만원 수준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현실의 파생상품시장 참가자들은 손실 회피를 위해 복잡한 거래를 하게 된다. 그런데 선물, 옵션은 만기일에는 무조건 권리를 행사해야 하다 보니, 선물ㆍ옵션의 만기가 동시에 돌아오는 네 마녀의 날에는 이러한 복잡한 거래들이 동시에 청산된다.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특정 가격을 지불하고 해당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포지션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거래에서는 양 당사자 모두 한쪽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A가 권리만 가지고 있다면 B는 의무만 가지고 있는 식입니다.

포커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프로그램 바둑이 뷰어 프로그램 임대 홀덤 뷰어 프로그램 성인pc 뷰어 프로그램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